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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인이 읽기 쉬운 자료 제작 안내서(알다) 본문
발달장애인이 읽기 쉬운 자료 제작 안내서(알다)
‘읽기 자료’ 제시에 있어서 결국 어떻게 해야 하는가? -
1단계 그룹을 구성한다.
1. 읽기 쉬운 자료를 함께 만들 당사자 그룹을 구성한다. 당사자들의 욕구에 기반한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2. 문해력, 의사표현, 경험이 서로 다른 발달장애인으로 구성하면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자료에 반영할 수 있다. 삽화가 가능한 발달장애인을 과정에 참여시키면 자료에 삽화를 추가하여 더 좋다.
3. 구성원 간 관계, 친분 정도, 개별 특성을 고려하여 소외되는 구성원이 없게 해야한다.
4. 그룹을 구성할 때 지역사회의 자조모임을 통해 읽기 쉬운 자료 제작을 함께 할 수 있다.
2단계 발달장애인의 비언어적 의사표현을 이해한다.
1. 읽기 쉬운 자료의 제작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발달장애인들이 자료에 자신의 경험과 언어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게 한다.
2. 그룹 내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일상적 언어로 자유롭게 표현하게 한다.
3. 언어 뿐 아니라 다양한 의사표현 방식을 사용하여 의견교환이 고르게 이뤄지도록 한다.
4. 읽기 쉬운 자료를 만들 경우 그룹 구성원의 다양한 의사표현을 수용할 수 있도록 면대면 회의로 진행한다.
5. 발달장애인의 주의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쉬는시간을 부여하며 회의를 진행한다.
3단계 읽기 쉽게 변환할 주제와 목록을 구성한다.
1. 읽기 쉬운 자료 제작 전 자료 제작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2. 자료를 읽을 당사자의 관심이 높은 자료를 읽기 쉬운 자료로 제작하여 스스로 동기를 갖고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읽기 쉬운 자료 주제 선정 시 독자에게 중요한 정보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필요한 문제들도 고려하여 선정한다.
4. 읽기 쉬운 자료를 만들 때 사용하는 자료는 많은 독자들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제작하나, 그 필요성이 있을 경우에는 소수의 독자를 위해서도 제작해야 한다.
5. 자료 제작 과정에서 발달장애인에게 주제와 관련된 배경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설명한다.
4단계
4-1 단계 발달장애인에게 친숙하고 쉬운 말로 바꾼다.
어휘
1. 기존 단어들을 발달장애인이 일상에서 쓰는 쉬운 말로 바꾼다.
어려운 어휘를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어휘로 바꾼다.
한자나 외국어보다 쉬운 말로 풀어서 제공한다.
쉬운 어휘로 바꾸는 경우에 독자의 생활연령을 고려해서 바꾼다.
특수문자나 기호를 지양하고 일상에서 쓰이는 표현을 사용한다.
표 사용은 지양하고 의미를 풀어서 설명한다.
특정 집단이 사용하는 특수 용어 사용을 지양하고 일반적인 용어로 바꾸어 설명한다.
2. 기존 어휘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한다.
어휘를 바꾸기 어려운 전문용어나 고유명사는 그대로 사용하고 어휘의 의미를 쉬운 어휘로 풀어서 설명한다.
추상적인 어휘 사용을 지양하고, 사용할 경우 구체적인 예시나 삽화를 통해 설명한다.
3. 어휘들을 읽기 쉽게 바꾼다.
약어 사용을 지양하고 단어 전체를 쓴다. 약어는 독자의 편의를 위해서만 사용해야하고, 사용할 경우에는 약어의 전체단어를 제시한다.
24시가 아닌 12시간 표시제를 사용한다.
숫자를 나타낼 때는 아라비아 숫자를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날짜는 기호가 아닌 년, 월, 일을 풀어서 쓴다.
돈은 숫자와 돈의 단위를 풀어서 쓴다.
읽기 자료에서 동일한 것을 표현하는 경우 동일한 어휘를 일관적으로 사용한다.
문장
1. 짧은 문장으로 쓴다.
한 문장에는 하나의 정보를 담는다.
한 문장에 하나의 서술어를 쓰고 홑문장으로 나눠서 쓴다.
꾸미는 어휘, 이어진 문장, 안은 문장 사용을 지양한다.
2. 문장 표현을 쉽게 바꾼다.
문장의 주어를 쉽고 명확하게 제시한다.
주어가 중심이 되는 능동태의 문장을 사용한다.
문장을 마칠 때 ~합니다. ~입니다의 서술식 구어체식 문장을 쓴다.
비유법 사용을 지양하며 직접적인 표현을 쓴다.
사건 서술을 통한 유추가 아닌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한다.
통제, 금지의 부정문이 아닌 긍정문을 쓴다. 단 경고문의 경우 부정문을 사용하여 강조한다.
이중부정 문장을 쓰지 않는다.
3. 문장을 간단하게 구성한다.
하나의 문단에는 하나의 중심내용을 담는다.
한 페이지에 관련된 하나의 정보만 담고 문단 해당 페이지 안에서 끝이 나도록 구성한다.
문단의 행이 너무 길지 않도록 하고 문장의 길이도 짧게 제작한다.
4-2단계. 내용의 이해를 돕는 삽화를 만든다.
1. 문장의 핵심 내용을 반영한 삽화를 만든다.
문장, 문단의 중심내용과 관련된 삽화를 제시한다. 이 때 삽화는 글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도록 단순하게 묘사한다.
삽화는 생활 속에서 경험하기 쉬운 친숙한 대상, 상황으로 구성한다.
여러 개의 삽화를 연속 구성하여 순차적인 개념을 설명한다.
생활 속 자주 접하는 픽토그램을 사용하여 글의 이해를 돕는다.
삽화를 사용할 경우 주 독자층의 생활연령에 맞게 삽입한다.
2. 특정인물, 건물, 사물을 보여주고자 할 대는 사진을 사용할 수 있다.
사진을 사용할 경우 중심내용을 잘 표현한 사진을 사용하고, 전달하려는 의미에 초점을 맞춰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중심내용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삽화에 추가적 정보를 삽입한다.
삽화만으로 설명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말풍선을 사용하연다. 이 때 말풍선에는 간단하고 핵심 단어만 사용해야 한다.
4. 삽화를 이해하기 쉽게 디자인한다.
동일한 자료 내에서의 삽화는 동일한 스타일로 구성한다.
삽화의 크기를 크게하고 단순하게 구성한다.
삽화에 많은 색상을 사용하면 집중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삽화의 색 구성 및 색조는 일관되게 사용한다. 이 때 독자의 관심이나 주의를 끌고자 하는 부분은 컬러로 강조할 수 있다.
사진을 선택할 때는 배경과 대상이 확연히 구분되는 사진을 사용한다.
4-3단계 내용의 이해를 돕는 추가적인 정보를 넣는다.
1.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자료 제시 전에 문서에 나오는 중요한 용어를 미리 설명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새로운 내용을 제시할 때는 독자에게 익숙하고 관련있는 정보를 제시하여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
중요한 정보를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핵심내용을 기억하게 쉽게 한다.
2. 글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자료의 제목과 소제목을 잡아 독자들이 내용을 예측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한다.
전체적인 글의 구조를 파악하기 쉽게 내용을 조직화해서 제시한다.
문단번호, 글머리표를 사용하여 독자들이 주의집중하게 한다.
3. 중요한 정보와 핵심 개념을 강조한다.
굵은 글자, 큰 글자 등 서식을 활용하여 중요한 정보를 강조한다. 하지만 남용할 경우 독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에 주의한다.
색상을 사용할 경우 색을 구별하지 못하는 독자를 고려하고, 글자 크기 등 서식을 같이 활용한다.
4-4단계 내용의 이해를 돕는 디자인을 한다.
1. 명확하고 읽기 쉬운 형태의 글자로 수정한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명확하고 읽기 쉬운 네모꼴의 정자체를 사용한다.
한 문서 내 한 글자체를 사용하여 혼란을 방지한다.
글자의 크기는 13-16 포인트 사이로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하지만 독자의 필요에 따라 16포인트 이상으로 할 수 있다.
줄 간격에 여유를 주고 한글 문서 기준 줄 간격 160~180%가 적당하다.
2. 문단구성을 읽기 쉽게 수정한다.
글줄을 제시할 때 행이 나뉘면서 단어가 끊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문단 간에 충분한 여백을 두어 문단 구분을 명확하게 해 중심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한다.
3. 텍스트와 삽화를 읽기 쉽게 배치한다.
한 페이지에 여백을 충분히 두어 시각적 안정감과 가독성을 높인다.
단어, 개념, 내용과 관련있는 삽화를 배치하여 연관성을 갖게 한다.
삽화를 배치할 때 겹치지 않게 하여 정보를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한다.
내용이 두 페이지로 구성되는 경우 앞, 뒷장이 아닌 펼쳐서 볼 수 있도록 한다.
쪽 번호와 쪽 이름표기는 문서위치 기억에 도움이 되므로 페이지 바닥에 제시한다.
4. 색상은 읽기 쉽고 구별이 잘 되도록 디자인 한다.
문서의 배경색과 글자색이 적절한 대비를 이뤄 독자들이 글자를 쉽게 인식하게 한다.
읽기 자료에 컬러색인을 사용하여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정보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한다.
2. 읽기 쉽게 인쇄한다.
시각적 피로감을 덜기 위해 무광택 종이를 사용한다.
눈부심 감소를 위해 파스텔, 미색 음영이 된 종이를 사용한다.
종이의 두께를 적절히 두껍게 하여 종이의 앞면과 뒷면의 삽화가 서로 비치지 않게 한다.
읽기 자료의 내용이 많을 경우 하나의 자료보다는 영역별로 나누어 제작하여 독자의 읽기에 대한 부담감을 줄인다.
6.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예, 전화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등)을 함께 제시한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어하는 독자를 위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7. 다양한 독자층을 위해 읽기 쉬운 자료 외에 다른 대안도 고려해본다.
발달장애의 다양한 인지적 언어적 특성을 고려하여 읽기 쉬운 자료가 아닌 이해하기 쉬운 자료를 고려하여 자료 제작을 한다.
5단계 발달장애인과 전문가의 자문을 받는다.
1. 자료 인쇄 전, 발달장애인에게 최종본에 대한 감수를 받는다.
인쇄 전 감수 과정을 통해 위의 항목에 대한 감수와 수정 등 에 대한 의견을 받는다. 이 과정에서 특정 구성원의 의견만 받거나, 언어적 표현이 적은 구성원이 비언어적 의사표현을 촉진해야 한다. 또한 감수 과정에서 발달장애인 구성원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에 대한 낭패감이나 열등감을 받지 않도록 감수를 진행해야 한다. 단순히 감수를 맡기는 것이 아닌 감수 과정에서 전문가의 섬세한 촉진이 필요하다.
2. 구성원들의 경험과 언어표현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준비한다.
문자정보만의 이해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정보의 사진, 시각 자료, 영상을 준비하여 이해를 촉진한다.
3. 필요시 관련 종사자나 전문가 등 다양한 사람의 자문을 받는다.
발달장애인과의 감수 과정이 마무리 되면 해당 기관의 타 종사자, 타 기관 종사자의 의견 등 전문가의 자문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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