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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기초연구방법론 - 서울교육대학교/홍성두 (2강; 연구주제 및 대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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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기초연구방법론 - 서울교육대학교/홍성두 (2강; 연구주제 및 대상)

BARRON 2021. 3. 4.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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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은 형식이 있다.

논문의 기본요건
독창성 
객관성
- 근거의 입각성
정확성
- 출처, 연도 
일관성
- 앞부분과 뒷부분의 용어 일관성
가독성
- 전공자가 이해 가능한 수준
기타 

연구계획의 필요성
1. 연구자의 생각을 정리하고 연구문제를 분명히 함
2. 연구수행의 길잡이 역할을 함
3. 연구문제와 연구진행과정에 대해 조직적이고 심도있게 사고함
4. 연구과제에 대한 연구자의 생각과 의도를 전달함

- 연구계획서를 잘 짜는게 중요하다

연구주제
1. 흥미있는 주제, 해결해야할 과제, 알고싶은 문제
2. 문제의식과 주의깊은 관찰, 최신정보와 연구동향 파악, 비판적 독서와 다양한 분석
- 흥미만으로 연구주제가 될 수 없다!

연구계획서 작성

연구주제 발견요령
- 학위논문 뒷 부분에 한계 제한점 찾고 비판적 사고를 통해 주제를 선정한다. 
1. 최근 발표된 연구논문들을 개관하면서 쟁점, 모순점, 시사점 등을 검토하라
2. 사물을 주의깊게 관찰하며 사고하라 (학생들을 관찰)
3. 다른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토론해보라
- 비판적 입장도 수용할 것

연구제목
- 연구의 내용과 방향을 제시, 간단명료
- 최대한 간결하고 자신의 연구주제를 나타낼 수 있게
- 예시 
1. 자기결정성 동기 프로파일에 따른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차이(비교)
2. 시험실시 시기가 텍스트 기반 학습 및 메타인지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관계)
3. 대학생용 사회적 자기효능감척도 개발 및 타당화(검사)

연구계획서 작성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제시 
- 설득력이 있는 참신성과 독창성
(내가 이 연구를 왜하는지)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 연구하고자 하는 내용의 흐름
(어떤 내용인지 어떤 방법으로 범위 대상은 누구인지)
3. 이론적 고찰
- 연구와 관련된 이론이나 선행연구 제시
4. 연구문제와 가설의 진술 
- 연구문제; 의문문으로 진술 / 가설; 경험적으로 실증되지 않은 진술문 
- 예
연구문제; 텍스트 이해능력 및 인출시기가 텍스트 이해결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가설; 사실적 이해의 경우, 텍스트 이해능력이 높은 학습자들은 즉시인출에 비해 지연인출의 학습효과가 높거나 차이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반면 텍스트 이해능력이 낮은 학습자들의 경우, 지연인출에 비해 즉시 인출의 학습효과가 더 높을 것이다. 

연구계획서 작성(스케줄)
연구의 방법
- 연구대상(전집, 표집) / 실험설계(실험처치방법) 자료의 수집(측정도구) / 자료의 분석(통계적 방법)
연구추진일정
- 업무순서 일람표
기대효과
- 이론적/실천적/방법론적 측면에서 ~ 어떤 기대효과가 있을 것이다 서술 
참고문헌
부록
- 측정도구 

문장표현방식
심미적보다 이해적인 측면으로 작성(논설문)
시제
과거시제
- 선행연구의 결과를 기술하거나 인용할 때, 연구의 방법을 기술할 때, 연구결과 부분을 기술할 대, 논문의 요약부분을 서술할 때
현재시제
- 어떤 이론의 일반적 진술을 인용할 경우, 특수한 용어나 개념의 정의를 기술할 경우, 가설을 진술할 때, 논의부분에서 연구자의 의견을 진술할 경우
미래시제
- 가설을 진술할 때, 제언부분을 기술할 때 

 논문은 절대적 진리가 아니다
- 잠정적 진리, 경험적 진리, 통계적 진리 
- 단언하는 문장 지양하고 
- 인용을 할 때도 자신의 문장, 문체로 바꾸기 
- 각 대학원 논문방법 활용하기, 전공선배의 논문양식 참조
- 인용(직접인용, 간접인용, 재인용), 주와각주, 참고문헌목록

연구대상 선정
(조사연구를 중심으로)

연구대상을 선정한다는 것은 표본을 정한다는 것

표본
- 모집단을 대표하는 특성을 지닌 원소의 집합
확률표본
- 모집단의 부분집합으로 모든 원소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동등한 경우, 흔히 무선표본이라고도 함. 
- 무선표본의 크기가 커지면 표본오차가 작아짐
비확률표본
- 모집단의 부분집합으로 모든 원소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동등하지 않은 경우
표본추출
-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 표집
모집단
- 추론하고자 하는 표본의 모집합, 집합의 총체
모수치
- 모집단의 특성을 양적으로 표현한 값
통계치 
- 표본 조사를 통해 얻어진 모수치에 대한 추정값

 


표본을 많이뽑는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2-2)
- 오차가 가장 작은 부분을 찾아라 

신뢰수준

표본크기 산출

표본추출의 유형
1. 확률표본추출법
- 무선선택을 가정하고 확률이론에 근거하여 모수치와 오차를 추정하는 방법
- 일반화 가능성이 높음
2. 비확률표본 추출법
- 무선선택이 아니라 목적적 혹은 임의적 방법으로 표본을 선택 

=> 연구주제에 따라서 확률표본, 비확률표본 추출이 갈린다. 뭐가좋고 나쁜게 아님!

확률표본 추출법
1. 단순무선표집
- 집단의 모든 구성요소에 대한 동등한 확률을 부여하고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2. 계통표집
- 추출단위에 일련번호 부여
3. 충화표집
- 국가수준 연구, 모집단이 특성에 따라 충화된 곳에서 각 층마다 표본을 무선으로 추출하는 방법
4. 군집표집
- 모집단을 구성하는 단위를 m개의 군집으로 나누어 표본추출단위로 하고 이 군집으로부터 단순무선표본추출을 하는 방법

비확률 표본추출법
1. 편의표집
- 조사가자 손쉽게 이용가능한 대상만을 선택하여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
- 편의표집의 경우 표집된 대상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된 특성(예, 3학년)을 진술하는 경우가 좋다. 
2. 판단표집
- 전문가의 지식이나 판단에 의존하여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
3. 눈덩이 표집 
- 최초 표집단계에서 대상이되는 소수의 응답자를 찾아내어 면접하고 다음 단계에서 그 응답자를 정보원으로 활용해 유사한 표본을 소개받는 방법
4. 할당표집 
- 모집단 특성의 비율에 맞추어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적절한 변인에 표본n을 할당하여 추출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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