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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기초연구방법론 - 서울교육대학교/홍성두 (1강; 교육학 연구의 본질)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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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기초연구방법론 - 서울교육대학교/홍성두 (1강; 교육학 연구의 본질)

BARRON 2021. 3. 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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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검사는

지능을 구성하고있는 

여러가지 구성개념을 측정하는데

이 구성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해서

측정가능한 변인으로 만들어내고

그 변인들을 측정하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가 측정하는 것은

지능이 아니라 

조작적 정의를 통해서 문화화한 그 변인들을 측정함으로서 구성개념을 파악하고 

구성개념을 통해서 지능 이론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이론적 토대를 쓰는 이유
- 내가 생각하는 '지능' 은 무엇인가 
-> 이론적 토대를 잘 설명해서 구성개념 변인 조작적 정의를 잘 내려야 한다. 

무엇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하고 나아가서 일반화를 할 수 있었을 때 사회과학으로서 교육학의 목표를 다했다고 할 수 있다.  

이론이 있어도 경험을 통해 증명이 되어야 한다.
이론과 경험은 상호작용 하는 것 (누가 먼저인가는 x) 
서로 제한적이고 상호보완적 

대수적 접근은 확실하지만 
통계적 접근은 확률적 접근은 완벽한 증명을 할 수 없다.
- 객관적, 불완전 하다. 척도에 의존한다. 
예; 몸무게는 체중계에 의존하게 된다. 

비모수통계
- 명목척도(성별 남, 녀, +a), 서열척도(순위, 전교 1등, 2등)
모수통계
- 등간척도(온도 0을 표기는 하지만 없는 것은 아님), 비율척도(가감승제 가능, 연속성 있음) 
=> 나중에 통계분석할 때 중요하다. 
- 자료수집할 떄 등간척도, 서열척도로 수집하는게 좋다

독립변인(원인, 영향을 주는), 
종속변인(결과, 영향을 받는)

능동변인(속성 조작 가능) 변화를 유도하는 - 성장기 학생의 키 
속성변인(속성 조작 불가능) 변화를 파악하는 - 다 자란 키

상황, 조건에따라서 능동변인 속성변인이 결정이된다. 

조작가능 여부에 의해서 판단을 내리는 것이지 능동변인, 속성변인이 픽스된 것은 아님! 

연속변인
불연속변인
- 분포의 연속성 여부 

매개변인과 조절변인 
- 제 3의 변인을 포함한 간접효과가 있을 때 

매개변인
지능 -> 자기효능감 -> 학업성취 
- 이 때 자기효능감이 매개변인이 될 수 있다. 

외생변인 
- 독립변인 이외 종속변인에 영향을 주는 모든변인

통제변인
- 종속변인에 영향을 주는 외생변인이 통제되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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